TroubleShooting

[Springboot] Execution failed for task ':test'

KJihun 2023. 6. 26. 22:06
728x90

 

문제

Execution failed for task ':test' 

테스트 실행에 실패했다고 에러가 발생했다.

Execution failed for task ':test'.
> There were failing tests. See the report at: file:///C:/Users/.../index.html

* Try:
> Run with --stacktrace option to get the stack trace.
> Run with --info or --debug option to get more log output.
> Run with --scan to get full insights.

 

시도1. index.html 확인 후 조치

ClassNotFoundException: PersistenceTest:

Gradle이 PersistenceTest 클래스를 찾을 수 없어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없다고 한다.

PersistenceTest가 src/test/java 에 있는지, 클래스명이 올바른지 확인했지만 이상은 없었다.

이후 터미널로 ./gradlew test 명령을 실행, 여기에서도 이상은 발견되지 않았다.

 

 

시도2. try에 나와있는 명령문 전부 실행

캡처하지는 못했지만 모두 이상없이 잘 동작했다.

 

시도3. 에러가 어디서 발생하는지 찾기

하나하나 전부 주석으로 바꿔가며 찾아보았다.

전부 주석처리 하였는데도 에러가 발생했다. 여기서 부터 조금 힘들었다

 

해결. Gradle 재확인

강의와 비교했을 땐 똑같아서 넘어갔었지만,

여기서 발생한 문제가 아니라면 다른곳에서 발생할 수 없다는 생각에 계속 찾아봤다.

그러다 보니 테스트의 의존성 코드가 눈에 띄었다. 아래의 코드를 작성해줬다.

testImplementation 'org.springbootframework.boot:spring-boot-starter-test'

 

 

무사히 실행되었다! 

 

알게된 것

jupiter뿐 아니라 starter-test 의존성을 추가해주지 않으면 test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없다.